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욘사마’는 이제 우연히 뜨게된 드라마의 주인공이 아니라 일본인이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하나의 문화코드가 된 것이다. 그만큼 방송의 힘은 대단하다.
방송의 모방과 표절은 방송의 문제에 끝나지 않는다. 바로 대중문화로 이어진다. 방송을 통해 대중문
일본은 이날이 패망한 날이다. 1945년 8월 7일 미국의 B-29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하자 1주일만인 8월 15일 일본 천황이 무조건 항복이라는 방송과 함께 며칠 후 일본에는 맥아더 장군의 연합군이 상주하게 되면서 미국의 팝 문화 영향을 받게 된다. 50년대에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패티
창조적 모방이라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 창조물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 언론, 특히 방송계는 이런 노력이 없이 시청률을 의식한 표절만이 난무한 것 같다.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표절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일본방송의 표절 및 모방은 타 국가
Ⅰ. 서론
일본대중문화의 세계는 다른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문화와는 남다른 점이 많다. ‘모방의 천재’ 들이라고 혹자는 일본문화를 평가하기도 하지만, 모방 또한 창조의 한 과정이라는 것을 일본문화가 가장 잘 설명해주기도 한다. 오늘날, 일본문화를 향유하고 그것의 독특함에 매료
문화를 창출해 낼 수 있다. 만일 한국 영화드라마가 문화 제국주의가 지닌 의미를 떠나서 동북아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세계 지역에게 인류문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면, 한국 대중문화 발전에 있어서 진취적 의미가 얻어질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를 비롯한 동북아 문화가 세계
일본 드라마와의 유사점과 소재의 제한성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가요계에 만연해있는 일본 음악모방 풍토는 일본문화가 개방된 지금까지도 근절되지 못하고 있다. 해외에 선보이기 이전에 국내에서부터 진정한 창조성과 다양성으로 무장해야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기회라도
문화적인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즉각적 개방은 국내 문화산업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타인의 손아귀에 맡겨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Ⅱ.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특성과 의미
1. 일본 대
일본프로그램과 시청률
광고 매체계획과 집행을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인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 차이에 관한 연구는 그렇게 다양하지 못하다.
물론, 기계에 의한 조사자료가 없었을 때에도 관찰조사에 의한 연구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Allen, 1965 ; Steiner 1966 ; Bechtel, Achelpohl & Akers, 1972 ;
문화적, 교육적 권위를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다(물론 90년대 중반이래 영상문화의 급속한 팽창으로 그 의미가 크게 퇴색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전자의 문제가 서구의 개념적 용법에 내포된 창조적 행위의 의미를 기술적 행위로 위축(창조적 정신이나 도전적 태도보다는 만들어진 최종물건의 기술
일본에서 인기를 얻었던 적은 있었고, 특히 일본에 전해 진 우리의 문화는 일본문명의 형성에 크게 기여한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요즈음의 한류처럼 다양한 형태의 상품과 대중문화가 이렇게 여러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동시에 향유, 소비, 구매된 적은 일찍이 없었다.